혼자있는 시간의 힘

자발적이던 비자발적이든 간에 혼자 있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에게 부여된 시간을 개인은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고 지켜내야 할 것인지 작가는 본인의 작가 생활에 비추어 차근 차근하게 이야기해 주었다. 실천서를 의도한 소제목들은 살아가는 동안 타인의 해답을 살짝 볼 수 있는 듯한 기분을 준다.

보편적일 수도 있는 이야기를 경험에 기반하여 인간적으로 진솔되게 전달해 주고 있고, 이야기해 주는 듯한 작가의 필력으로 의지가 약하거나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고 있을 때 실천서로 괜찮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익숙한 듯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혼자만의 시간을 어떻게 내가 적응해 나가는가는 평생을 두고두고 생각하고 고민해야 하는 숙제가 아닐까 싶다.

한상복 님의 편안한 필력은 시간을 잘 활용해라는 지침보다는 혼자만의 시간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사람은 혼자 살아가지 않기 때문에 혼자만의 시간이 중요하겠다는 생각도 다시 하고, 지나간 안타까운 시간들 앞에서는 아까운 생각들도 들었다.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기도 어렵고, 만들었다 해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하거나, 어떻게 지킬 것인지 고민했던 과거를 새삼스레 다시 한번 회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혼자 있는 시간의 힘 - 실천편
국내도서
저자 : 한상복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6.04.18
상세보기

댓글

가장 많이 본 글